이글은 다음블로그(http://blog.daum.net/mooryo/6390542)에 이사온 글  구라다 2010.02.05 18:04


2. 웹트렌드 강의를 든다

 

조금은 오래된 내용일 수 도 있다.

그래도 요즘은 혼란스럽다. 쏟아지는 신조어들의 범람속에서 어지럽기까지 하다.

무엇을 기준으로 트렌드를 읽어야 되는지를 알아야 하는데

우연히 K모바일의 PT팟에서 발견한 강의를 듣게 되었다.

 


먼저 어떤 분인지 모르지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사실 공부의 신보다는 재미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어떤 식으로 트렌드를 따라가야 하는지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하는지를 가르켜 주었다.

 

 강의 요약 : 글로벌 웹 트렌드의 변화와 웹기획 이슈

 (*이중 글로벌 웹 트렌드 만 정리함. 추가적으로 조사자료를 첨부함)

 


 

 1. Web 2.0(웹 2.0)



 

백과사전의 정의 :  2004년 10월 오라일리미디어사(O’reilly Media, Inc.,)의 대표인 팀 오라일리(Tim O’reilly)에 의해 도입된 개념이다. 웹2.0은 기술을 뜻하는 용어가 아니라 웹이 곧 플랫폼이라는 의미로, 인터넷만 있다면 어느 곳에서도 데이터를 생성, 공유, 저장, 출판 및 비즈니스가 가능하다. 2006년 타임지가 선정한 올해의 인물로 '유(You)'가 뽑히며 세계적인 트랜드로 인정받은 UCC(User Created Content)가 웹2.0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붙이는 태그(사용자들이 자료마다 직접 붙이는 꼬리표)인 플리커(Flickr)나 딜리셔스(del.icio.us),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검색창의 추천 검색어, 검색로봇이 수많은 웹 페이지를 돌아다니며 링크를 읽어들여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의 우선 순위를 나타내 주는 구글의 페이지 랭크나 아마존의 도서 리뷰 시스템, 이베이(e-Bay)의 평판(reputation) 시스템도 웹2.0의 특징을 나타내 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가는 미디어인 블로그(Blog)와 위키피디아(Wikiperdia), 두 개의 블로그를 서로 연결하는 링크를 만들어주는 트랙백(track back), 관심있는 블로그의 최신 글 목록을 몇백 개든 한꺼번에 받아볼 수 있게 해주는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와 아마존,  아이튠스, 구글의 애드센스 등도 웹2.0의 개념을 잘 반영하여 준다. 
  
웹2.0 의 공개 개념이 잘 나타나 있는 Open API 경우 구글의 '구글맵'서비스를 비롯 네이버(nhn)가 2006년 3월 검색 관련 API를 공개했으며, 다음(daum)도 신지식, 디앤샵 등의 API를 공개하여 개방형 구조의 서비스를 지향하는 스텝을 밟고 있다.

 

*참고 : 유(you) 검색자료

 

  “미 타임지가 ‘유(You)’를 선정한 것은 잘못,‘하프 유(Half -you)’가 맞다.” 
-‘디지로그’ 전도사 이어령 교수가 제시하는 해법 - 

 

  • 아이티투데이 | 기사입력 : 2007.09.11 22:02:50 | 최종수정 : 2007.09.11 17:45:57

 


“현실 세계에서 볼 때 지금 불고 있는 웹2.0 바람은 한마디로 혁명이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합성어 ‘디지로그’라는 용어로 화두를 던졌던 이어령 석좌교수(73)는 웹2.0을 단순히 IT 측면에서만 바라보는 것을 경계했다. 이 교수는 경제, 정치, 문화 등 2.0의 영향력이 사회 전반적으로 커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참여하는데 주저하지 말고, 유연한 사고 등을 가질 것을 주문했다. 
이 교수는 90분이 넘는 인터뷰 시간동안 웹2.0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같은 버전 업그레이드 수준으로 바라보는 것은 잘못’이라는 메시지를 유지했다. 웹2.0은 옛날 인터넷이 아닌 컨셉이 완전히 다른 패러다임의 변화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정보를 제공하는 측과 받는 측이 뒤바뀌었는데 어떻게 그것을 혁명이라고 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이 교수는 2.0 시대를 맞이해 개인이나 기업, 정부 등 다양한 계층이 패러다임 변화에 맞춘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지 않으려면 다른 나라보다 먼저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가 제시하는 해법을 들어보면 결국 참여, 공유, 개방이라는 웹2.0의 3대 키워드와 연관돼 있다. 국내 최고 석학으로 꼽히고 있는 이 교수의 웹2.0 이야기는 정보기술(IT) 측면에서만 바라보던 편협한 시각을 넘어 사회 문화적인 현상으로 깊이를 느낄 수가 있다. 
이병희 기자 shake@ittoday.co.kr

 

웹2.0이 단순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혁명과도 가깝다고 말씀하시는 배경은 무엇입니까 ?
“웹2.0은 인터넷 거품을 이겨낸 구글을 비롯해 여러 기업을 차별화하기 위해 만든 이름입니다. 옛날 인터넷이 아니죠. 한마디로 말하면 패러다임의 변화입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측과 받는 측이 뒤바뀌었습니다. 사용자가 직접 발신을 한다는 것이죠. 공급업체로부터 일방적으로 푸시(push)를 받았던 사람들이 콘텐츠를 비롯해서 자기네들이 편집을 하고 프로바이더들이 구축한 환경에 생산을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생산과 소비의 환경의 뒤집혔다고 하니 혁명이 아니고 뭐겠습니까. 오프라인에서는 상상도 안되는 일이 온라인에서 벌어지는 것입니다. 현실 방송국은 힘들겠지만 IT쪽에서는 가능한 일이죠.”

 

웹2.0이 IT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문화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류역사상 생산, 소비관계를 새로운 형태로 뒤집어 본적은 없습니다. 웹2.0은 IT모델이 인터넷뿐만 아니라 전체 사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셈이죠. 
가장 민감하게 언론 민주주의 형태도 바꾸었다고 봅니다. 기존 방송, 신문들은 기사를 대중에게 보내는 것인데 이제 웹2.0의 대표적인 형태인 블로그가 거꾸로 방송사, 신문사로 메시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것을 받아 쓸 수 밖에 없는 현실이 됐으니 웹2.0은 뉴미디어를 만든 셈이죠. 기존 방송이 매스 데모크라시(Mass Democracy)라고 한다면 블로그는 퍼스널 데모크라시(Personal Democracy)를 지향하게 되는 겁니다.”

 

퍼스널 데모크라시의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고 하셨는데요. 어떤 것인지요. 
“최근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미국에서 대선을 준비중인 힐러리 의원이 음치라는 것이 사용자제작콘텐츠(UCC)를 통해 퍼져나갔습니다. 힐러리 측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대응경험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 준비한 것이 ‘음정은 엉망이었지만 가사는 정확하지 않았느냐’로 컨셉을 잡았습니다. 그러다 작곡가 등 일부 다른 곳에서 말이 나올까봐 최종적으로 ‘대통령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가창력을 갖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대응했다고 합니다. 물론 기성신문이나 방송에서는 절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후보자가 음치인지 아닌지가 중요한 것도 아니고 알아차렸다 하더라도 필터링 돼서 언론에 노출이 되지 않게 됐을테죠. 그만큼 블로그나 UCC 등 웹2.0의 부산물들은 개인 관심사에 기반을 두고 있고 사회적 관념을 깨는 것도 있습니다.”

 

롱테일 법칙이라고 해서 웹2.0을 경제학 관점에서도 이해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기존 인터넷이 자본주의 시장 경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웹2.0은 증여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독점하려는 욕심도 있지만 증여하려는 욕심도 갖고 있습니다. 블로그는 아무런 대가 없이 아무런 목적없이 퍼주는 경제입니다. 자본주의 원리에 웹2.0이 나오면서 독자참여형, 시장 증여형으로 바뀌고 있는 것이죠. 
증여경제가 신경제입니다. 즉 웹2.0은 경제모델이 되는 것입니다. 이른바 8대 2의 파레토의 법칙도 바꾸지 않았습니까. 롱테일 법칙을 보면 웹2.0 환경에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자연스럽게 알수 있게 됩니다. 
경제학 관점에서 볼 때 참여자들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2.0일때 업로드하는 사람이 없으면 안됩니다. 그건 무상 행위입니다. 어린 시절 길가에서 뱀을 본 후 집에 들어와 자랑을 하는 것처럼 자기의 경험을 무상으로 공유하는 것이 웹2.0입니다. 특히 지식인층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IT강국이다 하면서도 위키피디아에 가보면 국내 지식인 층의 참여가 저조합니다. 외국의 경우 내로라 하는 학자들이 대거 모여 쓰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권위주의 틀이 박혀 있어서인지 그러한 참여는 잘 이뤄지고 있지 않습니다.” 

구글을 웹2.0 대표 업체로 꼽으셨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2006년 6월 6일은 잊지 못할 날입니다. 구글이 지금까지 플랫폼은 PC안에 들어있다는 것을 바꿔버린 날이죠. 구글은 PC상에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웹에서도 제공하겠다고 나섰습니다. 얼마나 획기적입니까. 인터넷에 들어가면 애플리케이션이 다 있고 자기 정보가 무한정 지워지지 않고 있는데 얼마나 놀랍습니까. 검색도 엔진 기계가 자동으로 하고 있어 프라이버시 침해 문제도 크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글은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웹2.0이 학문시스템에도 변화를 가져오고 있을까요. 
“최근 학문 시스템이 민간분류법, 즉 사용자 편리에 의해서 이뤄지며 객관적 분류법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는 물리학, 생물학 등 학문체계가 기승전결을 갖고 학과로 분류됐는데 이제는 학문영역간에 상호연동 혹은 파괴현상이 일어나 섞이고 있는 것이 대세입니다. 아마도 사물을 바라보는 분류법 변화에 따른 것일 수도 있습니다. UCC는 똑같은 그림을 보더라도 사람마다 관심사가 다릅니다. 결국 태그를 어떻게 달 것인지가 많은 독자를 확보하는 관건인데, 이 때 필요한 것이 폭소노미입니다. 전통적인 분류법인 텍소노미가 아니라 독자의 민간분류법인 폭소노미가 돼야 합니다. ‘할아버지’하면 ‘할머니’가 아니라 ‘할아버지하면 대학생’, 이런식으로의 분류도 나와야 한다는 얘기죠.” 

웹2.0이 사회문화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면 학교 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텐데요. 
“학교에서 물리시간에 ‘얼음이 녹으면 물이 된다’가 맞는 것입니다. 그러나 ‘얼음이 녹으면 봄이 온다’도 답변으로 어느 정도 인정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학교 교육자체에서 다양성과 개별성을 중시하자는 것이죠. 틀린 답이라도 인정해주는 새로운 평가분위기가 필요합니다. 실제 미국 예일대 인터뷰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무인도에 가면 무슨 책을 갖고 가겠느냐라는 질문에 어느 한 학생이 뗏목 만드는 책을 갖고 가겠다고 대답했답니다. 원래 질문의 취지는 그게 아니죠. 암튼 예일대에서는 그 친구를 합격시켰고, 그는 재학 중 윈드서핑에 기발한 아이디어를 내서 백만장자가 됐다고 합니다. 그것이 웹2.0시대에 맞는 유연한 사고입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죠.  
기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전통적인 자본주의에 대기업들이 짝짓기를 하는 것은 블로그의 링크와 같습니다. 경제와 협력이라는 코피티션(copetition)의 관계는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질 겁니다.”

 

관계 기술(Relation Technology)이라는 말도 내놓으셨는데, 어떤 의미입니까. 
“상호 연동되는 관계성을 보자는 것입니다. IT가 RT로 바뀌는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 타임지가 지난해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You는 조금 잘못됐습니다. You는 한사람 한사람 개별이 이뤄진 것입니다. 이전부터 있어왔던 객체죠. 문제는 YOU와 YOU 사이의 관계가 중요한 것인데, 너와 나 중간에 있는 무엇인가가 바로 현재의 네트워킹 사회를 만든 요인이 됩니다. 중간에 존재하는 것. 반쪽이어야 합니다. 정확히 표현하자면 하프유(Half you)가 맞는 것이죠. 도저히 볼 수 없는 관계죠. 예를 들어 모바일로 전화를 걸면 반은 상대방 것이고 반은 내 것입니다. 2분의 1밖에 안되는 것입니다. 즉 하프유가 중요합니다. 보세요. 인터넷 세상에서는 블로그나 링크 저작권 관계도 애매하잖아요. 이게 바로 내 글이기도 하고 너의 글이기도 한 중간자의 특성 때문입니다.”

 

후기정보화 시대 부작용도 많이 있습니다. 가장 쉬운 것으로 하나 예를 들어주시죠.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봅시다. 이전 인터넷의 동호회와는 다릅니다. 이전 인터넷 동호회는 모르는 사람끼리 모인 것이지만 SNS는 아는 사람끼리 모이는 것입니다. 익명성이 아니라 아날로그 집단이 그대로 사이버 세상에 들어가서도 또 짝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부작용도 생깁니다. 나이가 들수록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에 익숙해져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사회의 급격한 환경 변동에 성숙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나오게 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 새로운 인물에 익숙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죠. 특히 최근에는 사이버 세상에서 게임에 지고 현실에서 패싸움 하는 기이한 일이 많이 발생합니다.”

 

웹2.0 시대에 우리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문화란 국민성 수준이 질을 좌우합니다. 독자참여, 소비자 참여가 클수록 웹2.0이 자리 잡을 겁니다. 미국의 유명 칼럼니스트는 ‘세상은 평평하다’고 말하고 있으나, 블로그 등 웹2.0이 오픈된 것이지만 사회가 오픈되지 않으면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지렁이가 여름 비가 왔다고 해서 길가에 나왔다가 쨍쨍한 해를 만나 말라 비틀어집니다. 후기정보사회증후군도 여기저기 일어나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비해야 합니다. 사용자와 공급자들이 새로워진 환경을 사회와 어떻게 연결시키느냐. 공급자와 수요자 양쪽 모두 반성하고 흐름을 맞춰야 하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이대로는 안됩니다. 허물어져가는 인터넷, 공격적 미디어를 새로운 시대에 맞도록 바꿔놓아야죠.”

 

후기 정보 사회의 문제점이 나오고 있다면 정책적으로도 어떤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 
“우리의 현실과 사이버 현실에 미치는 온도차이가 이중적입니다. 정부 및 일부 기업들에서는 자신의 위치나 시설물 등을 보안상의 이유로 벽을 쳐놓고 못보게 하지만 지금의 세상은 구글에 들어가 위성지도를 이용하면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는 세상이 됐습니다.
또 e메일이 재판할 때 증거로 채택이 가능하느냐의 문제도 나올 수 있죠. 이렇게 되면 e메일을 프린팅해서 도장받는 일도 생길 것입니다.법리적인 문제가 저작권 문제보다 훨씬 복잡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에 대해 다양하게 고민하고 준비해놓아야 할 것입니다. 프라이버시 침해권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연합이 서로 죽고 살릴 수 있습니다. 그게 바로 디지로그입니다. 사회 전반적으로 관료의식을 버려야 합니다. 일방적으로 푸시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는 끌어당길 수 있는 여유도 가져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는 관료주의를 버릴 때만이 살아남습니다.

[IT TODAY 2007년 창간호(6월) 개재]

제공 : <멘토링기반의 개발자포털 데브멘토>
저작권 : 아이티투데이

 

2.web1.0과 web2.0의 차이



 

 참고자료 : 웹1.0과 웹2.0의 주요한차이점

( AT & T 연구소의 그레이엄 Cormode 및 Balachander Krishnamurthy의 자료, 2008년 2월 13일)



 



위의 두가지 이미지만 추려 보았습니다. 이 자료에서도 웹1.0을 딱히 구분하기 어렵다고 하면서 웹2.0을 분석하였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계속변화하는 상황에서 지금도 위의 평가나 분석은 변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늦은 흐름에 탑승한 국내상황에서 웹2.0을 이끄는 사이트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은 의미가 있을 듯합니다.

 

 

 

 

 

 

3.web2.0플랫폼



 

 참조 : HighFree님의 블로그 (http://highfree.com/trackback/34)

 
웹2.0 : 삶/ 생활 의 플랫폼으로서의 웹(The web as life/ living platform )


웹이 가능하게 한 것들
2004년 블로그인을 이용해 처음 블로그에 포스팅을 할 때 나는 결혼을 앞두고 TV, 홈시어터 같은 걸 고르면서 그에 관한 내용으로 글 을 쓰고 있었다. 2005년 딜리셔스에 북마킹을 처음 할때는 “ 검색 ” , “ 쇼핑검색엔진 ” 이라는 태그로 프라이스워치라는 사이트를 등록했었다. 2006년 플릭커에 사진을 처음 올리면서 는 지난 여름휴가의 추억 들 을 모아 사진에 “ 태국 ” . “ 휴가 ” , “ 여행 ” 이라는 태그를 붙이고 있었다. 그 후 나는 한RSS와 피쉬를 이용해 수많은 RSS를 구독하고 있었고, G메일은 베스트 이메일이 되었으며 , 박스넷은 스토리지 공간 , 동영상은 다음 TV팟에, 30박스는 일정관리 , 블로그는 태터툴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 “ Azerty III ” 테마로 장식된 내 파이어폭스 브라우저에는 8개의 탭으로 구성된 넷바이브 가 떠있고 한 페이지에 앞서 말한 내 블로그 포스트, 딜리셔스의 태그들, 플릭커 에 업로드된 최근 사진, 구독하는 RSS들, G메일 최근 리스트, 스토리지 공간현황과 파일들, 일정 들 이 모두 확인 가능하게 설정되어 있다.

개별적으로 여러 곳에 분산되어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RSS, TAG 형태로 따로 놀던 내 삶의 흔적, 추억, 영혼의 목소리, 다른 사람과 주고받은 말, 고민과 기쁨 등 내 삶의 편린들이 브라우저 한 화면 안에 통합되어 있고 나는 여기에 자유롭게 액세스하고 컨트롤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너무나 편리하고 재미있고 혁신적이다.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도 대체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하게 되었을까? 웹2.0 , 아니 그것이 꼭 웹2.0이 아니어도 좋다. 분명한 것은 웹이 이것을 가능 하게 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블로그, 플릭커, 딜 리셔스와 같 이 웹2.0으로 대표되는 서비스들이 특별하다거나 새로운거라고는 생각하지는 않는다. 비슷한 컨셉과 기능을 하는 웹서비스들은 이미 인터넷 초창기때부터 있어왔기 때문이다. 다만, 빠른 기술발전이 인터넷의 확산과 맞물려 더 기능이 향상되고 서로간의 연결고리가 견고해지는 형태로 나아가는 흐름이 눈에 띄게 많아지고 그 속도가 빨라졌다는 점에서 이런 현상을 통칭하는 차원으로 의미가 있기는 하다.


오프라인의 온라인화
“ 기술이 배경으로 사라진다 ” 는 말이 있다. 이는 심오한 기술은 일상생활의 얼개로 짜여져 일상생활과 구별할 수 없게 된다는 말이라고 한다. 그렇다. Ajax, Flex, RIA, X ML, API, Agile, 루비 온 레일즈 이런 기술과 방법론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잘 몰라도 어쨌든 나는 열심히 재미있게 또 편리하게 이런 기술 기반의 웹서비스들을 잘 쓰고 있다.(마치 퀄컴칩이나 반도체에 대해 잘 몰라도 아무 불편함 없이 핸드폰을 잘만 쓰는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이것은 단지 테크놀러지 의 발달이 우리에게 주는 축복만은 아니다. 기술 발전과 함께 우리 삶의 흐름 자체가 점점 온오프라인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 고 그 진행속도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개개인 일상생활(오프라인)의 온라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오프라인 생활의 온라인화는 초기 이메일(편지), 카페(동호회) 정도에서 시작되었으나 이제 일상 삶의 모든 부분 곳곳으로 확대되고 있다. 과거 책이나 백화점, 도색잡지를 통해 충족시키던 개인의 호기심과 갖은 욕망은 온라인의 검색, 지식인, 쇼핑몰, 야동 이런 것들로 전이되고 있 다. 일기 장 의 한 켠을 채우거나 앨범속의 사진 한 장 혹은 희미한 실루엣처럼 한조각의 기억으로 머리속에 존재 했던 내 삶 속의 사건, 행동, 추억, 기억들은 이제 블로그, 디지털사진, 동영상, 카페, 게시판, 미니홈피 등에 디지털화되어 기록되고 데이터화 된다.

웹과 일상생활은 더 이상 분리된 게 아니다. 오프라인 생활과 온라인 생활의 경계가 사라지면서 웹은 이를 하나로 묶어 나가고 있다. 웹에 데이터 (일상생활)가 주입되면 어떤 것들이든 다 기록 된다. 웹 자체가 일상 생활의 플랫폼 역할을 하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개별(분산)서비스 VS 통합(집중)서비스
한 가지 재미있는 것은 오프라인의 온라인화는 빠르게 진행 중이나 조각조각 분절화되어 각 영역에 맞는 개별 웹서비스들에 분산되어 있 어왔다는 점이다. 개별(분산)서비스는 이용자에게 수십, 수백개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양산하게 만들었고 따로따로 접속하고 기록하고 관리해야 하는 불편함을 야기시켰다. 물론 개별(분산)서비스가 나쁘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포스트는 블로그나 미니홈피에서, 검색은 검색엔진에서, 사진이나 동영상은 플릭커나 유튜브 같은 곳에서, 북마킹은 딜리셔스에서 각각 그 데이터의 속성과 활용 목적에 맞는 전문적인 개별(분산)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고 또 그렇게 해야 한다.

웹서비스를 개별(분산)서비스와 통합(집중)서비스로 나눈다면, 지금까지 웹은 상대적으로 개별(분산)서비스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일상 생활의 온라인화가 확대 되면서 그 파생 데이터와 서로 얽힌 관계망이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통합(집중)서비스가 필연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개인 중심으로 통합(집중)서비스를 제공하는 넷바이브가 그 대표적인 한 예가 될 것이 고, 메타블로그, 매쉬업, RSS리더기, 오픈ID 등 그 형태와 쓰임새가 다양한 새로운 통합(집중)서비스가 앞으로 계속 확대되고 발전해 나갈 것이다.


통합(집중)서비스의 모습-개인화, 매쉬업, 통합View, 유연한 연동
개인화포털 서비스인 넷바이브 와 함께 주목할만한 통합(집중)서비스로 30박스 와 dandelife 가 있다. 30박스는 개인의 일정관리가 주이지만, 그날 그날의 일상생활이 일자별로 통합 관리된다. 딜리셔스에 태깅한 내역, 플릭커에 올린 사진, 블로그에 포스팅한 글, RSS로 불러올수 있는 모든 요소는 다 일자별로 기록되고 태깅되며 검색되며 타인에게 RSS/메일로 보낼 수 있다. 또한 30박스와 조금 비슷하면서도 다른 dandelife 는 개인의 히스토리를 기록해 일생의 연대기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통합(집중)서비스다. 생의 연대기별로 주요 사건들을 블로그, 사진, 동영상, 태그 로 남길 수 있다. 물론 번거롭게 새로 작성할 필요 없이 이미 작성되어 산재된 개별(분산)서비스의 여러 데이터들을 불러와 일생의 연대기를 채워 넣을 수 있다. 내가 살아가면서 만났던 사람, 갔던 곳, 일어난 사건들 등 내 삶의 모든 이야기들이 글, 사진, 동영상, 태그의 다양한 포맷으로 기록되고 타인과 공유할 수 있다. 개인의 입체적인 일대기가 웹을 통해 통합되는 것이다.

위에 언급된 통합(집중)서비스의 공통점은 외부 데이터 연동에 대해 상당히 유연하며 개인화된 통합 View와 훌륭한 UI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통합서비스 관점에서 웹2.0 기반 서비스의 단계를 나누어 본다면 나는 다음과 같이 구분해보고 싶다.

1 단계 : 데이터 생성 Tool + Search 제공 (플릭커, 유튜브)
2 단계 : 구조화된(태깅/카테고리) 통합 View + Search 제공 (올블로그 , 이올린 )
3 단계 : 개인화된 통합 View + 매쉬업 제공 ( 넷바이브, 30박스, dandelife )

결국 앞으로의 통합(집중)서비스는 개인화, 매쉬업, 통합 View, 데이터간의 유연한 연동이 라는 큰 틀에서 개인 삶의 다양한 모습들을 담아내 가는 형태로 나아갈 걸로 예상된다.


삶/ 생활의 플랫폼으로서의 웹(The web as life/ living platform )
웹은 이제 더 이상 사각박스의 브라우저 안에 호출되어 뿌려지는 이미지와 텍스트의 단순한 집합체가 아니다. 인간의 꿈틀거리는 욕망과 호기심, 사람 사이의 끈끈한 연결과 교류, 기억해야할 이런저런 일들과 사람에 대한 기억 등 세상사와 개인 삶의 모든 것들이 데이터로 기록되고 시간과 공간의 얼타래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는 우리의 생활 또는 삶 그 자체다.

웹2.0, 웹3.0, 웹4.0 … 웹이 발전되어가는 모습을 무어라 부르던 간에 초기 웹의 모습과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웹의 모습은 예측 불가할 정도로 빠르게 변했고 또 변해갈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웹이 일상생활의 플랫폼으로 우리 삶의 작은 것 하나하나가 곧 웹 또는 웹화(Web化) 되어버리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 런 흐름 속에 웹서비스를 통해 편리함 , 재미 , 혁신을 느끼는 이용자의 성공 적인 경험 이 곧 비즈니스의 성공으로 이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이용자의 성공 이후 비즈니스 성공은 파생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용자의 성공이 없다면 비즈니스의 성공도 없기 때문이다 .

 

 

 

3. web2.0 키워드들

 

 

 


 

 

 

4. web2.0 사용자의 특성



 프로츄어, 집단지성, 사용자들의 참여, 개방과 공유 

 

 

5. 롱테일(long tail)



 

틈새노리는 '롱테일 상품' 인기 

 

 

 

 

6. 집단지성



참조 : 웹 상에서 집단지성에 대한 문화간 차이 

 

 

 

 

7.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 CC)는 저작권의 부분적 공유를 목적으로 2001년에 만들어진 비영리 기관이다. 

 

8. 메쉬업(mash up)



참고 : mashup을 알아보다 (출처 : 코너스톤_카모마일:IT를 바라보다)

 

 

 

 

 

 

 

 

 

 

Posted by 구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