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공식명칭, 목적, 목표, 수행내용(brief), 수행기간

2. 수행내역 : 내역별 작업설명(작업범위를 쓰면된다...작업범위에 대한 논란이 많으므로 단어 선택에 유의해야한다.), 개발항목 및 설명(가능하면 자세히 쓰야한다. 메인메뉴가 몇개이고 서브메뉴가 몇개인데..메인메뉴에는 가칭 이런이런 조런조런 것들이 있다...솔루션 패키지는 이런 이런것이 들어가고 대강의 메인펑션은 이런이런 것들이 있다...), 단계별 산출물

3. 수행조직 및 업무분장 : 수행조직도(가능하면 갑과을과병의 모든 관련 담당자를 집어넣도록 하자...가장 중요한것은 메인-커뮤니케이션 주체를 명확히 표시해 주는 것이다.), 직책별 업무정의(PM,PL,PA가 해야할일...그 범위와 권한,책임에 대해 명확하게 정의해준다.), 업무분장내역(공정-activity에 따라 갑과을과병의 주요 실무자를 리스트하고 공정별 그들의 참여도를 수치로 보여준다.)

4. 프로젝트 일정 계획 : 전체 일정표(공정별 예상 소모 시간을 주단위로 계획한다.), 인력 투입 계획(공정별 투입 예상 인력을 업무분야별로 참여도와 날짜...결국 M/M을 수치로 나타내준다...훨씬전에 합의된 견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PM 머리가 좀 아플 것이다...)

5. 품질 보증 및 관리 계획 : 제안서에 있거나 늘 써먹는 컨텐츠 갖다 붙여라...별로 의미가 없다...가능하면 화려하면서도 철학적이고 학술적이면 유용하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로 '프로젝트 표준 정의서'를 통해 고객에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자...계획서에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면...백발백중 설전으로 아까운 시간 낭비를 하게 된다...이 부분에 잔뜩 신경써는 고객이 있다면 수행하면서 맘대로 가지고 놀아도 되는 고객이 분명하므로 잘된것이다.

6. 보고 및 검토계획 : 보고종류에 따른 보고 내용과 일정에 대해 써준다.

7. 프로젝트 슬로건 : 알아서 적어라...

Posted by 구라다